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에스이오 부트캠프 5일차 강의 리뷰(백링크의 중요성)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우자 2023. 8. 5. 21:38

오늘은 에스이오 부트캠프 5일 차 강의 리뷰로 백링크에 대해서 배운 것을 정리하겠다. 백링크란 내 블로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포스팅들을 블로그, 카페, 지식인, 커뮤니팅, SNS 소셜네트워크, 유튜브, 숏츠 등에 링크 빌딩을 하여 내 블로그의 점수를 올리는 작업이다. 적다 보니 저런 것을 다 언제 할 수 있을까 싶지만 그래도 배웠으니 차츰차츰 하나씩 해봐야겠다.

 

백링크의 중요성 구글 서치 콘솔 화면
에스이오 부트캠프 5일차 강의 리뷰 - 백링크(구글 서치 콘솔)

백링크가 중요하다

도메인 점수, 페이지 점수, 콘텐츠 점수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점수이다. 이 콘텐츠 점수를 올리는 것을 백링크라고 한다. 백링크는 동일한 주제와 동일한 카테고리에서 했을 때 효과가 좋다. 생각해 보면 내 글을 많이 뿌렸는데 내가 관심 없는 글의 url을 눌렀다면 페이지를 바로 이탈하기에 내 블로그에는 더 역효과가 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 아래에서 좀 더 깊이 있게 설명해 보겠다. 

 

 

백링크를 작업하는 플랫폼 및 방식

백링크는 여러 곳에 뿌릴 수 있는데 원소스 멀티 유즈 개념으로 보면 되겠다. SN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댓글, 포럼 게시판, 토스 증권 앱의 커뮤니티, Q&A 게시판, 지식인, 유명 개발 커뮤니티 등에 뿌린다. 단, 링크만 남기면 절대 안 되고, 콘텐츠를 잘 써서 올려야 한다. 결국, 내 프로필로 오게 만들어 유입을 시키는 것이다. 

 

또한, 주변에 제품 사용 후기 등을 부탁하여 할 수도 있고, 상위 사이트들을 분석하여 내 글을 더 좋은 콘텐츠로 작성하여 링크를 남기는 스카이 스크래핑 방식도 있다고 한다. 상위 노출을 하려면 구글에서 3위 안에는 들어야 한다. 쉽지 않아 보이지만 노력하면 될 거 같기도 하다. 왜냐하면 에스이오 부트캠프의 강사님이 포스팅을 하고 알려드리면 피드백을 해주시기 때문이다. 상위 사이트들은 랭킹 순위에 대한 트래킹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 상업적인 사이트들이나 업자들이 하고 있지 않을 싶다. 

백링크는 절대 구매하지 말아라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백링크가 중요하다고 사는 사람이 있었는데 어제 강의를 듣고 알게 된 충격아닌 충격적인 얘기가 될 수 있겠다. 재능마켓인 크몽 같은 곳에서 백링크를 대행한다는 업자들을 많이 보았는데 내가 보기에도 내용들을 봤을 때 느낌이 좋지 않아 보였던 적이 있었다. 에스이오 부트캠프 백링크 강의를 듣다 보니 역시 구매를 하지 않았던 게 잘했던 거 같다. 물론, 가격도 비쌌다. 강사님 말을 빌리면 장기적으로 하면 돈 버리고 시간만 버린단다. 주의하도록 하자. 핵심은 다음에 설명하니 잘 따라오기 바란다. 

 

 

좋은 결과는 이렇게 구축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앵커텍스트' 구축이다. 여기서는 핵심만 말하고 아래 문단에서 자세하게 풀어서 얘기를 하려고 한다. 개념은 링크주스다. 링크주스가 무엇이지 설명을 해주겠다.

 

링크주스란?

링크주스란? 컵에 있는 주스를 여러 컵에 나누는 것이다. 그리고, 좋은 링크의 점수를 받는다. 좋은 링크 사이트를 권위가 있는 사이트가 내 블로그의 점수에 좋은 영향을 준다.  Follow, Nofollow가 있는데 권위가 있는 사이트에서 점수를 받아오는 것과 점수를 받아 오는 것을 막아 놓는 것이다. 

 

최종 목적지를 선택하라

백링크 작업으로 시드 키워드 즉, 숏테일 키워드를 최종 목적지로 정해 놓고 작성을 한다. 이어서 시드 키워드의 롱테일 키워들을 분석하여 여러 개를 준비해 엑셀에 작성을 해 놓는다. 롱테일 키워드를 하나씩 자료조사하여 정리하여 포스팅을 하면서 앞단에 작성한 숏테일 포스팅의 URL 주소를 롱테일 키워드 포스팅의 상단 문단에 앵커텍스트로 적용한다. 

 

이렇게 작업을 해 놓으면 검색량이 작은 그물망을 많이 뿌려 놓고, 들어오면 본인이 정한 최상위 최종 목적지로 링크 이동을 시켜 블로그 지수를 올리고 유입을 늘리는 방식이 되겠다. 

 

마무리

에스이오 부트캠프 강의에서 티스토리를 하는 최근 2년간 내가 모르던 내용들을 많이 알려줘서 너무 좋았고, 알았지만 정리가 되지 않던 부분들까지도 정리가 되는 기분이다.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어느덧 5일 차가 되었는데 중간중간 힘들기도 하고 따라가기 힘들었지만 5일간의 수업을 완주하니 왠지 모르게 뿌듯하다.

 

마지막날이라 20~30분 더 강의를 해주시고 가장 중요한 내용을 알려주셨는데 대외비라 이 블로그에는 적지를 못하는 점 양해를 부탁드린다. SEO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 하면 다 검색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링 하여 정보를 취합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힘들고 지칠 수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보다 자세하고 더 풍부하게 실전 감각을 배우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에스이오 부트캠프 강의를 검색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 추천의 말:

평소에 SEO에 답답함을 느끼셨다면 관심을 가지고 이어서 하는 글을 읽어 봐주기 바란다. 강의를 신청 바로 하지 않아도 된다.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접근하는지 커리큘럼을 만나보기 바란다. 디테일한 상세 목차만 봐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된다.

 

나도 이번에 많이 레벨업 했으니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분명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에스오이님은 SEO 전문 분석가이니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 에스이오 부트캠프 7일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