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차 강의(키워드 리서치)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우자 2023. 8. 1. 23:38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 차 강의는 키워드 리서치에 관련된 강의와 키워드 분석 툴인 우버서제스트를 다루는 연습으로 이루어졌다. 이 블로그 글을 읽어보시면 키워드 리서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자신만의 키워드와 주제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우서버제스트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을 얻을 수 있다. 그럼, 시작하겠다.

에스이오 부트캠프 키워드 리서치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키워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키워드 리서치를 잘해야 경쟁력 우위의 차별성을 얻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애드센스 광고 수익화를 이뤄낼 수 있다. 따라서, 잘못된 키워드를 선택하는 실수를 유발하게 되면 내 소중한 시간만 날리는 샘인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숏테일 키워드인 시드 키워드를 찾는 방법부터 알아보겠다. 키워드 찾는 게 항상 힘들었던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첫 시작은 시드 키워드

시드 키워드는 대 카테고리로 보면 된다. 대분류로 구분하면 된다. 시드 키워드를 예로 들자면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금융, 경제, 재테크, 건강, 뷰티, 스포츠 등 수 없이 많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만들 워드프레스의 주제와 연관시켜서 구상을 해야하는데 주제가 곧 시드 키워드이기에 가장 먼저 정하는 게 중요하다. 
 
 

시드 키워드 찾기

주제에 해당하는 시드 키워드를 찾았다면 인기가 있고, 검색량이 높고 더불어, cpc 단가도 어느 정도 높게 나오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광고주들이 입찰을 하는 경쟁 있는 키워드들이 블로거 입장에서는 돈이 되기 때문이다. 잘 만들어 놓은 워드프레스에 단가가 없는 시드 키워드를 주제로 잡고 포스팅을 100개, 1000개 해보야 수익은 미미할 것이기 때문이다. 

 

 

롱테일 키워드 찾기

시드 키워드를 찾았다면 이제는 우리 자신의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의 수준을 지수를 알아야 한다. 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분들은 DA 도메인 권위가 아주 낮기 때문에 시드 키워드를 쓴다는 것은 검색엔진에서 노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인정하고 들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드 키워드 말고 좀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는 롱테일 키워드들을 키워드 툴을 활용하여 골라내야 한다. 

 

상위주제, 하위 주제 찾기

키워드 리서치를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툴이 필요한데 에스이오 부트캠프 강사님이 추천하는 툴은 우버서제스트였다. 2달 전에 1달 사용해 본 경험이 있어서 ui/ux가 낯설지는 않았고, 좀 더 실질적인 키워드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거 같다. 

 

시드 키워드에 따른 롱테일 키워드를 찾고 상위 주제와 하위 주제를 찾았고, 이에 따른 상위 키워드와 하위 키워드를 찾는 것을 보여주셨는데 상위 키워드는 중분류, 하위키워드는 소분류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다. 

 

상위 주제는 포괄적인 주제라고 보면 되는 것이고, 하위 주제는 세분화된 뾰족한 주제라고 보면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검색의도 파악하기

그다음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게시글들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검색의도를 알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선택한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이다. 검색을 하면 노출되는 1위에서 10위까지 나오는데 5위까지의 제목들을 파악해서 해당 키워드가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유저들은 해당 키워드를 찾으려는 의도와 목적이 있기에 구글 검색엔진도 이 부분을 하나의 맥락으로 보고 제목과 내용들 검토하여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온 대로 검색결과에 노출해 주는 것이다.

 

키워드 타이틀: 제목 짓기

또한, 게시글 제목에 나오는 검색의도와 함께 본문에 들어가서 웹 페이지가 구성된 형태를 봐야 한다고 강사님은 말씀하셨다. 웹 페이지인지, 블로그 페이지인지, 고객센터와 같은 가이드를 제시하는 페이지인지 등을 체크해야 한다고 하셨다. 결국, 검색의도를 알아야 키워드의 목적성에 맞는 포스팅 작성할 수 있다. 이것은 포스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핵심 키라고 보면 될 거 같다. 

 

 

키워드 분석 툴: 우버서제스트 실전 트레이닝

마지막을 우버서제스트는 블로거가 사용하기에 적당한 키워드 분석 툴이라고 에스이오 부트캠프 강사님이 알려주셨고 바로 실전 연습을 했다. 시드 주제 키워드를 검색하고, 키워드 타이틀, 키워드 아이디어, 콘텐츠 아이디어 등을 시연해 주셨는데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잘해주어서 좋았던 거 같다. 

 

그리고,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운영 시 키워드 분석 툴과 구글 검색엔진을 크로스로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주셨는데 아주 유익한 정보들을 알게 되어 이제 스스로 키워드 검색 툴을 사용하는 데 있어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많이 사라지는 거 같다. 무엇이든지 내가 실질적으로 실행해 보고 경험을 해야 하는 것이기에 우버서비스트에 1달 구독 결제를 하고 테스트를 해볼 생각이다. 보다 자세한 키워드 분석하는 기법은 노출할 수 없기에 여기까지 작성을 하려고 한다. 

 

많은 분들이 SEO를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혼자 공부하면서 힘들어하는데요. 그동안 SEO에 답답함을 느끼셨다면 강의를 신청 바로 하지 않으셔도 되니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접근하는지 커리큘럼을 봐보세요. 디테일한 상세 목차만 봐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에스오이님은 SEO 전문 분석가이니 실망하지 않으실 겁니다.

 

< 에스이오 부트캠프 7일 바로가기 >

 

 

마무리 

티스토리 포스팅을 하는 게 늘 힘들었는데 그 이유가 1일 1 포스팅이었다. 그런데 오늘 강사님이 말씀하시길 1일 1 포스팅하는 것은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것이라고 말씀하셔서 이젠 그 집착함에 따른 부담감을 덜어 낼 수 있을 거 같다. 에스이오 부트캠프 강사님도 1주일에 1~2개 정도만 포스팅을 한다고 하니 나도 키워드 분석 툴 다루는 것이 익숙해지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좀 여유로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오늘도 숙제가 있다. 내일을 위해 숙제를 좀 하고 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