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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이오 부트캠브 4일차 강의 리뷰(On Page SEO가 중요한 이유)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우자 2023. 8. 4. 11:54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에스이오 부트캠프 4일 차 강의 리뷰를 시작하려고 한다. 오늘은 On Page SEO가 중요한 이유를 주제로 제목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H 헤딩 태그, 이미지 최적화(2가지 방법), SEO 친화적 URL이란 무엇인가, 외부링크를 사용하는 이유, E-E-A-T 전문성 글쓰기, 개인 프로필 등에 대해서 알려주려고 한다. 이 글을 읽으면 On Page SEO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구글 검색엔진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시작하겠다. 

 

에스이오 부트캠프 검색엔진 최적화 seo
출처:unsplash.com

 

이목을 끄는 제목 사용

유저들은 구글 검색엔진에서 제목을 보고 본인이 궁금하거나 해결이 당장 급한 사항들이 있을 거 같은 게시글을 보고 들어온다. 그렇기에 유저의 이목을 끄는 제목은 가장 중요하다. 후킹성 제목을 쓰라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왜 검색을 하는지 검색 목적이 무엇인지 등 주제에 대한 검색의도를 생각하여 제목을 작성하면 그 글은 반드시 유저들의 선택을 받게 되어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메타 설명)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해당 블로그 주제에 대한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말로 메타 설명이라고 자주 불리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블로그 제목에 들어가 있는 메인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들이 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이 블로그 글을 읽으면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기대효과도 간략하게 정리해 주면 좋다.

 

 

메타 설명의 글자 길이는 120~140자 정도 쓰면 된다고 한다. 글 발행 시 구글 검색 결과화면에서 제목 바로 밑에 2줄 정도가 나오는데 이것이 메타 설명인 것이다. 유저들은 제목과 메타설명을 보고 게시글을 클릭할지 판단을 하기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단, 최적화 점수에는 영향이 없다고 한다. 그래도 클릭 선택을 받으려면 제목과 함께 메타 설명을 잘 짓는 게 필요하다. 

H 헤딩 태그 상용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문서의 구조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그래서 제목에는 디폴트로 H1, 본문에는 순차적으로 H2, H3, H4, H5, H6 등의 순서대로 내림차순으로 적용해 주면 구글 검색엔진이 이 페이지를 크롤링하여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렇게 해야 최적화 점수에도 반영이 되기에 하지 않으면 안 된다. 

 

SEO 친화적인 URL 사용

SEO 친화적인 URL은 어제도 얘기했지만 숫자보다는 문자를 추천한다. 숫자라고 해서 색인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좀 더 친화적이기 때문에 해주는 게 낫다. 

이미지 최적화 하라

소비자는 글을 읽는 힘이 부족한 시대에 살고 있다. 

유튜브, 틱톡, 릴스, 숏츠의 시대

요즘 트렌드는 유튜브, 틱톡, 릴스, 숏츠 등 짧은 자극적인 영상들에 사람들이 길들여져 있다. 그래서 블로그에 글들만 차별성이 없이 많이 있는 거보다는 이미지로 단락별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관련된 이미지를 가공해서 업로드해 주면 좋다. 글만 있다고 하더라도 가독성을 고려하여 글의 핵심 요지들을 앞쪽에 먼저 풀어두고 각각을 아래 소제목별로 풀어주는 것도 유저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일 수 있다. 

 

이미지 최적화 프로그램

블로그 작성 시 관련 있는 이미지들을 검색하여 적용해 주면 체류시간에도 도움이 되고, 가독성에 특히 좋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가 있다. 단, 이미지는 용량을 최대한 작게 만들어 업로드해야 하는데 주로 tinypng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나는 개인적으로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photoscape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구글 이미지 포맷인 webp로 변환하여 업로드를 한다.

 

메이크홈 유튜브 채널: 미지 용량을 줄이는 이유와 tinypng를 이용한 이미지 용량 줄이기 간편 사용법

 

이렇게 하는 이유는 tinypng 사이트보다 이미지 용량을 더 많이 줄여줄 수가 있어 SEO 점수에 좋은 영향을 준다. 또한, 이러한 전략은 구글 검색 시 이미지탭에 상위노출 시 이미지 검색으로도 우리의 게시글이 클릭을 받을 수 있다. 키워드 검색과 이미지 검색 2가지를 고려해서 최적화시켜 주자. 

 

더불어, 이미지 파일명을 작성 시 키워드는 제목에 사용하고 있는 시드 키워드나 롱테일 키워드를 그에 맞게 작성해 주면 된다. 이미지에 대해서 길게 썼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아서 설명이 길었다. 

점수가 높은 외부링크를 사용해라

블로그를 작성할 때 참고하여 작성하거나 예시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꼭 참고 사이트들이나 인용문구를 함께 작성해 주면 좋다. 이때에는 무조건 공신력이 있는 외부링크 사이트들을 함께 작성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점수에 반영이 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신뢰성을 유저들에게 주기 위함이다. 

전문성을 보여주어라

에스이오 부트캠프에서 강조하는 것 중 가장 핵심은 이것이다. 바로 E-E-A-T로 전문성이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가 이다. 전문성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본인의 지식적 역량을 작성하면서 그에 따른 혼자만이 겪었던 다양한 경험들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개인 프로필을 사용하라

개인 프로필을 만들어 블로그 페이지에 적용을 한다. 페이지에 내 프로필을 만들어 넣는다는 것을 생각을 못해봤는데 참신한 아이디어 같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어쩌면 브랜딩 블로그로 가는 시작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개인프로필은 서식으로 만들어라

우리가 애드센스 광고나 머리말 태그 등 자주 사용하는 항목들은 서식에 등록하여 사용을 하듯이 개인 프로필도 서식에 등록하여 사용하면 좋다. 

 

마치며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중요한 On Page SEO가 중요한 이유들을 정리하였다. 상기의 내용들은 에스이오 부트캠프 강사님이 아주 강조한 내용들이므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전자책과 강의를 한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이번 에스이오 부트캠프에서 참 많은 발전을 한 거 같아 뿌듯하다. 기회는 나도 모르게 오는 것이다. 잘 잡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면서 이만 줄인다.

 

추천의 말,

 

그동안 SEO에 답답함을 느끼셨다면 강의를 신청 바로 하지 않으셔도 되니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접근하는지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디테일한 상세 목차만 봐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에스오이님은 SEO 전문 분석가이니 실망하지 않으실 겁니다. 저도 이번에 많이 레벨업 했으니 이 글을 읽는 분도 분명 만족하실 것입니다. 

 

< 에스이오 부트캠프 7일 바로가기 >

 

 

내일은 마지막 5강 리뷰를 하러 오겠습니다. 

 

 

 

<하늘을 나는 코끼리 소개>

코끼리는 정보의 레드오션에서 꼭 필요한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오늘도 글을 짓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 모두 행복하기를 평온한 일상들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