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스위프트 제재 뜻(러시아 금융 핵폭탄)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우자 2022. 3. 2. 23:52

스위프트 제재 뜻(러시아 금융 핵폭탄)

스위프트 제재

러시아 푸틴이 내부 결속과 정권 연장을 위해 우크라이나를 침략하면서 민간인 사상자와 심지어 병원까지 무차별 공격을 하고 있는데요. 이에 국제사회는 전쟁에 참전하지 않는 대신 다양한 제재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금융 금융계의 핵폭탄 급이라고 칭하는 스위프트 제재를 러시아는 받게 되었습니다.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국제 금융 결제 망인 쉬프트에서 러시아를 퇴출하기로 했습니다.

 

스위프트 제재

 

금융 체제에서 가장 강력한 체제라고 볼 수 있는 러시아 경제 제재 스위프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스위프트에서 제외되어 있는 국가는 이란과 북한입니다. 여기에 러시아가 포함이 된 거 아시죠. 스위프트에서 퇴출 된다는 것은 세계 금융시장에서 제외된다는 임의로 아주 강한 경제 제재입니다.

 

 

스위프트 뜻:

SWIFT: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국제은행간통신협회

 

스위프트 제재

 

스위프트는 신속하게 국가 간 결제를 위한 보안 메시지 시스템으로 원활한 국제무역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데요 세계 각국 은행들이 스위프트 시스템에 접속하여 해외 은행들에게 보낸 결제대금을 각종 보안 정보가 포함된 스위프트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는 전쟁 중

 

이 보안에 관련된 메시지를 통해서 추가 확인 없이 결제 요청이 진행이 됩니다. 국가관이 결제이기 때문에 금액이 천문학적인 규모인데 인데요. 금액을 빠른 시간 내에 결제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미국 독일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 캐나다 그리고 유럽의 국가들은 러시아에 대해 국가 간 결제를 차단시키는 스위프트 제외 지키기로 한 것입니다. 현재 TV에서 나 오늘 뉴스를 보면 정말 참혹한 상황인데요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어제는 유엔에 가입하겠다고 발표까지 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의 힘겨루기 중

 

우크라이나의 군인과 민간인들의 강력한 저항으로 러시아가 보급로 차단과 연료 부족 식량 부족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전쟁을 필요를 느끼고 있다고는 하지만 푸틴은 우크라이나의 항복을 받기 위해 더 강력한 공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위프트 제재

지난해 러시아의 국내총생산(GDP)은 약 1조 7000억 달러로 세계 12위 경제대국이 되었는데요. 세계 경제가 3년 간의 전염병, 인플레이션 상승, 공급망 혼란, 동서 간 정치적 긴장 고조로 인해 마비되지 않더라도 세계 GDP의 2%와 세계 최고의 석유 수출국 중 하나가 손실되면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위프트를 무기로 사용하면 러시아와 세계 2위 경제대국인 중국이 개발 중인 스위프트에 대한 대안을 육성하는 것을 포함하여 달러 중심의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서방의 힘, 특히 제재가 제공하는 외교적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러시아에 대한 스위프트 제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민간인까지 공격하고 아이들까지 회생하는 전쟁은 이 땅에서 없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러시아 푸틴 군대가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하여 폴란드로 넘어간 10만여 명이 넘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고향 땅의 따뜻한 집으로 돌아가길 기원합니다.